학과소개

교육목표
  •   물리교육전공은, 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새로운 세대가 미래 첨단기술 사회에서 직면할 수 있는 수많은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과학적 사고 및 탐구능력 등을 키워주고 가르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유능한 중등학교 과학 및 물리 교사들을 양성하는 것이 핵심 목표이고, 또한 중등교육 현장내의 현직 과학 및 물리 교사들에 대하여, 미래 첨단기술 사회에 적합한 첨단과학의 재교육 및 실천적인 물리교육 연구와 지원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전공소개
  •   본 물리교육전공은 1971년 12월 사범대학의 설립인가 후, 과학교육과의 물리전공, 화학전공, 생물전공, 및 지구과학전공 중에서 물리전공으로 시작되었고, 1981년 1월 16일에 물리교육과로 독립되었고, 1999년 3월 1일부로 과학교육학부 물리교육전공으로 개편된 이후 오늘까지 이어오고 있다. 1978년 2월에 현재의 제1과학관(6-3 건물)으로 이전하여 자리 잡으면서 본격적인 물리교육및 물리연구에 전념하게 되었다.
      과학교육학부 물리교육전공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는 현재 최종범 교수(입자물리전공), 한상욱 교수(고체물리전공), 김은주 교수(핵물리전공), 송규정 교수(고체물리전공), 최재민 교수(양자광학전공) 등으로 총 5명의 교수진이 물리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와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 교육내용
  •   물리교육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물리학 분야와 물리교육학 분야로 구성된다. 물리학 분야의 교육과정으로는 거시적 현상에서부터 원자 이하의 미시적 현상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연 현상을 포괄하며, 여러 산업과 직접 연관되는 일반물리학, 역학, 전자기학, 광학, 수리물리학, 전산물리학, 양자물리학, 고체물리학, 핵 및 입자물리학 등의 물리학 과정들과 일반물리학실험, 기초물리실험, 중급물리실험, 고급물리실험 등의 첨단물리실험 과정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물리교육학 분야의 교육과정으로는 물리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물리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학습하는 물리교육론, 물리교재학습 지도법, 물리교재연구 및 물리교재실험 등의 물리교육학 과정들로 구성되어 있다.

  • 특징 및 자랑
  •   물리교육전공에서는 타 전공에 비해 다양한 물리실험 기자재를 도입하여 실험 수업의 내실화에 노력하고 있다.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MBL 수업과 랩뷰를 이용한 전자회로실습, 그리고 창의적 설계를 바탕으로 LEGO를 이용한 기초적인 로봇수업으로 학생들에게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특히 고급물리실험은 최근에 개설 되었는데, 학생들이 최첨단 물리실험 분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물리교육전공 교수연구실에 설치되어 있는 기자재 들을 이용한 최첨단 물리실험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매년 개최되고 있는 학부 Science Festival에서 물리교육전공 학생들은 다양한 물리실험과 쉽고 재미있는 생활물리 등의 다양한 주제들을 소개하는데, 물리교육전공 학생들에게는 물리에 대한 다양한 지식개발과 발표 능력 향상을 달성할 수 있고, Science Festival에 참가하는 지역소재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새롭고 친근한 물리를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또한, 물리교육전공에서는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편리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각 개인의 사물함을 지급하여 개인적으로 관리토록하고 있으며, 중등임용고사 준비에 대비한 물리교육전공 학생들의 학업을 돕기 위한 독자적인 2개의 학습 도서실을 확보하여 운영함으로써 진학 및 취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과전공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그리고 매년 실시하는 활발한 동창회 활동으로 선후배간의 정이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선배들은 후배들에게 장학금 지급과 직접적인 학교현장 소식과 후배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